최근 강화되는 저유황 연료유 사용 등 환경이슈 대응에 정확한 분석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, 검증되지 않은 저 품질 선박용 연료유를 사용하는 경우 기계장치 손상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되고 있어, 정확한 품질 분석 서비스를 통해 선박 유류에 대한 신뢰지수를 높이고 있습니다.
(품질기준) 선박에 사용되는 연료유의 품질기준 강화
- 국제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선박은 건조 및 운항이 원천적 금지
※ 국제해사기구(IMO)의 규제에 따라 배기가스 통제구역(ECA)에서 사용하는 연료의 함유된 황(Sulphur)의 최대 허용치는 2015년 1.0 %에서 0.1 %로 감소되었고, 여타지역(non-ECA)에서 최대 황 허용치는 3.5 %로 통제하고 있음. 여타 지역(non-ECA)에서의 황 규제 또한 2020년 까지 0.5 %로 조정계획이 있음. (해양환경보호위원회, 2016)
인증 전문기관
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(KTR)은 국제해사기구(IMO), 미국해안경비대(US Coast Guard), 노르웨이 선급(DNV·GL), 한국선급(KR) 등의 화학 인증 업무를 수행합니다
국제해사기구(IMO)
선급 인증업무
연료유 시험분석
선박 연료유 시험항목
[ 선박용 증류유, ISO 8217 : 2012 ]
No. | 항 목 |
---|---|
1 | 동점도(40℃) |
2 | 밀도(15℃) |
3 | 세탄지수 |
4 | 황분 |
5 | 인화점 |
6 | 황화수소 |
7 | 산값 |
8 | 총짐전물-열여과법 |
9 | 산화안정도 |
10 | 잔류탄소(10%잔류) |
11 | 담점 |
12 | 유동점 |
13 | 외관 |
14 | 수분 |
15 | 회분 |
16 | 윤활성(60℃) |
[ 선박용 잔사유, ISO 8217 : 2012 ]
No. | 항 목 |
---|---|
1 | 동점도(50℃) |
2 | 밀도(15℃) |
3 | CCAI |
4 | 황분 |
5 | 인화점 |
6 | 황화수소 |
7 | 산값 |
8 | 열화 총침전물 |
9 | 잔류탄소 |
10 | 유동점 |
11 | 수분 |
12 | 화분 |
13 | V, Na, Al, Si, Ca, Zn, P |